알라딘 전자책

검색
화가의 숨은 그림 읽기 - 모나리자부터 몽유도원도까지 마음을 뒤흔든 세계적 명화를 읽다 (커버이미지)
알라딘

화가의 숨은 그림 읽기 - 모나리자부터 몽유도원도까지 마음을 뒤흔든 세계적 명화를 읽다

중앙books(중앙북스)

전준엽 (지은이)

2020-08-28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자유롭게 상상하며 그림을 보는 감각을 길러주는
『화가의 숨은 그림 읽기』 10주년 기념 특별개정판 출간!

2010년 출간되어 1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독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미술 에세이 『화가의 숨은 그림 읽기』가 10주년을 기념하여 특별개정판으로 출간되었다. 시간이 흐르면 어쩔 수 없이 시대와 맞지 않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지만, 화가의 시선으로 그림을 보며 자유롭게 그림 읽는 감각을 길러주는 이 책은 대중적으로 잘 쓰였을 뿐만 아니라 탄탄한 미술 교양을 전달해 시간의 흐름이 무색하게 느껴진다. 스테디셀러가 된 이유다.
전 세계에 드리운 바이러스로 미술관에 가는 것도 힘들어진 시대다. 이 책과 함께라면 언제, 어디서든 세계적인 명화에 푹 빠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번 개정판을 통해 더 많은 독자들이 그림과 대면하는 기쁨을 발견하기를 바란다.

특별한 지식 없이 스스로 그림을 읽는 즐거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얀 페르메이르의 <저울질을 하는 여인>, 빈센트 반 고흐의 <까마귀가 나는 밀밭>······. 이 그림들은 명화라고 불리며 오랜 세월 예찬되어 왔다. 하지만 이 그림들이 아름다운 이유를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명화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고 특별한 지식이 있어야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는 오해 때문이다. 이 책은 그런 오해를 깨고 스스로 그림 읽는 즐거움을 알려주는 미술 에세이다. 미술기자와 전시를 기획하는 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을 거쳐, 현재는 중견 화가로 활동 중인 저자 전준엽이 그림 속 숨은 의미들을 이야기한다. 화가의 시선에서 상상력을 발휘해 풀어낸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림을 들여다보며 아름다움을 논하게 된다.

화가의 상상력과 미술 지식을 넘나드는 미술 에세이
이 책은 사람들의 마음을 뒤흔든 세계적인 명화를 7가지 키워드로 묶어 소개한다. 불멸의 아름다움을 지녔거나, 역사적 사건이 얽혀있거나, 화가의 인생이 담겼거나, 미술사에 혁명을 일으킨 작품 그리고 시적인 낭만이 가득한 우리 옛그림으로 나눠 이야기한다. 책에 수록된 그림이 익숙하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하다. 화가로 활동하면서도 매체에 꾸준히 그림 쉽게 읽는 법에 관한 글을 써온 저자는 미술사적 지식과 화가이기에 가능한 상상력을 절묘하게 엮어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야기 마지막에 삽입된 'Artist's view'는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이다. 화가의 눈으로 그림의 구도, 명암, 색채, 시선의 방향 등 그림의 요소를 분석한다. 이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그림이 감동을 주는 이유, 아름다운 이유를 알게 된다. 여기에 그림이 그려졌을 당시의 경제 상황, 정치적 배경, 화가와 모델 사이에 관계, 이 그림이 미친 영향 등 숨겨진 이야기까지 더해져 그림을 더 풍성하게 읽을 수 있는 조건이 완성된다.

시적인 낭만이 가득한 우리 옛그림
또한 이 책은 서양화뿐 아니라 우리 회화 고유의 멋과 정서를 느낄 수 있는 그림들도 다룬다. 대부분의 미술서는 서양화 위주로 다뤄 우리 그림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다. 수묵의 농담으로 화가의 이상향을 표현하고 붓질 한 번으로 폭포의 생동감을 전달하며 인생의 풍파를 멋스럽게 담아낸 우리 옛그림에 녹아있는 낭만이 무엇인지, 신윤복이 왜 천재 화가로 불리는지, 저자가 우리 회화에 대한 남다른 애정으로 풀어낸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그림을 읽는 시야가 넓어질 것이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